• 경추질환

    척추 교정 재활 견인운동의료기 전문기업

경추질환

목디스크 원인과 증상

작성자 SHUMA | 작성일20-03-12 13:24

본문

# 목디스크란?
척추는 우리몸의 중심부이며 집으로 말하면 집을 받쳐주는 대들보와 마찬가지 역할을 합니다.
척추 뼈와 뼈 사이에서 몸의 중력과 충격을 흡수시켜 주고 완충역할을 담당하는 물렁뼈 같은 것이 바로 추간판, 즉 디스크 입니다.
이 디스크의 겉은 비교적 단단한 섬유륜으로 되어있고, 속은 젤리와 같은 수핵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디스크의 역할은 쿠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충격의 흡수와 척추 뼈 사이의 관절 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을 갖습니다. 그리고 경추(목뼈)는 C자 형의 굴곡을 가지고 있어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일단 나쁜 자세나 사고 등 외부적인 자극으로 경추(목뼈)가 일자로 서게 되면 충격 흡수 능력이 떨어져 목 뼈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해 주던 디스크 역시 지속적인 압박을 받아 납작하게 찌그러 들어 결국은 목 디스크 질환을 유발하거나 목의 퇴행화를 촉진하게 되고 척추 뼈가 제자리를 잃고 비뚤어지면, 뼈 사이의 디스크가 눌려 찌그러지게 되고 벌어진 쪽으로 밀려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밀려나온 디스크는 주위 신경근을 자극하여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디스크 질환, 추간판탈출증 이라고 하고, 목 디스크는 바로 경추(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밀려나와 옆의 신경을 눌러 통증이 생기는 척추 질환입니다.

# 목디스크의 원인
목디스크나 일자목은 잘못된 생활이나 습관이나 사고 등으로 목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때 나타나기 쉽습니다.
 
# 목디스크의 증상
처음에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차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 목이 자주 뻣뻣 하고, 머리가 맑지 못하고 피곤이 자주오며, 눈이 침침할 때가 많다.
2. 목이나 어깨, 특히 한쪽 날개뼈 근처에 근처에 통증이 생기면서 심하면 저녁에 잘 때 통증 때문에 잠을 자주 이루지 못한다.
3. 점점 목을 돌리기 힘들어지고 목을 돌리거나 어깨를 들어올릴 때 우두둑 소리가 나고 급기야는 어깨를 들어올리기 힘이 든다.
4. 어깨와 팔, 손가락이 저리고 당기는 증상과 함께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5. 관절염처럼 손가락 마디마디가 쑤시고 뻐근하며, 손가락 끝이 시리고 저린 증상이 나타난다.